[사회적경제방송]전남문화재단은 코로나 19로 어려운 지역 예술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늘리기 위해 각 시군당 40여명의 작가들이 주민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, 공공장소 등에 지역의 정체성과 특성에 맞는 미술작품을 설치하는 등의 활동으로 전남 「공공미술프로젝트」를 올 하반기부터 진행하고 있다.
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작품 제작 전에 시군별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고, 제작 후 활용방안과 사후관리까지 자문하는 등 실질적이고 장기적인 프로젝트로서 자리매김하도록 힘을 쏟고 있으며, 더불어 전남의 공공미술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담은 영상콘텐츠 제작을 통해, 전남 공공미술프로젝트의 전후과정을 돌아보며 예술의 가치를 조망하는 한편 프로젝트 과정 중 에피소드를 편집한 영상콘텐츠와 더불어 전남의 공공미술프로젝트 사업을 홍보할 기획 영상도 함께 제작될 예정이다.
‘우리 동네’에 예술이 함께하고 공익적 가치를 창출해낸다는 취지를 살려 전남 ‘공공미술프로젝트’의 과정을 담은 영상콘텐츠를 활성화한다면 우리 동네에서 더 나아가 온라인 매체를 통해 모두가 함께 그 현장을 공유하고 정서적인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된다.
이번 전남 공공미술프로젝트의 영상콘텐츠 제작을 맡은 ㈜뉴작은 뉴미디어콘텐츠개발 회사로 프로젝션맵핑, 미디어파사드, 홀로그램, 가상증강현실 등 다양한 실감 체험형 미디어 콘텐츠들을 제작 개발했다. 2018 평창동계올림픽 코카콜라 SNS 광고 제작 , 2019디즈니애니메이션 특별전 미디어 콘텐츠, 인천공항과 핑크퐁 콜라보 미디어파사드 등에 참여했다.[사회적경제방송/제갈영기자]
http://jact.or.kr/jact/index.do (전남문화재단홈페이지)